슈베르트 예술가곡 ‘마왕’, 작품1(D. 328) Schubert Der Erlkönig, Op.11(D. 328)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는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의 4남으로 태어났다. 11세에 콘빅트 국립학교에 입학하여 작곡을 공부하였고, 13세 때 궁정예배당의 소년 가수로, 학교에서는 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리니스트로 활약하는 등 연주회에도 자주 출연하였다. 그러나 15세 때 변성기에 이르러 소년 가수의 임무를 끝냈고, 17세 때 부친이 근무하는 초등학교의 임시교사가 되어 3년간 근무했다. 그 기간에 《마왕》·《들장미》를 포함한 146곡의 가곡과 실내악, 교향곡, 피아노 소나타, 종교 음악, 희가극 등 많은 음악을 작곡하였다. 21세 때 헝가리 귀족 에스테르하지 백작의 음악가 겸 교사로 고용되었는데, 이 때의 작품으로는 《숭어 피아노 5중주곡》이 있다. 25세에 그라츠 음악협회의 명예회원으로 추대된 답례로서 《미완성 교향곡》을 쓰기 시작했고, 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희곡《로자문데》 등도 이 시기에 작곡하였다. 28세가 되던 해는 그의 생애 중 가장 행복한 시기로 친구인 포글과 함께 각지를 여행하였는데, 《아베 마리아》가 작곡된 것도 이 때이다. 그로부터 사망하기 전까지 3년간 '들어라 종달새', 가곡집《겨울 나그네》, 《현악 4중주 라단조》 등을 작곡하였다. 그는 불과 31세란 짧은 생애 동안 교향곡, 미사곡, 오페라, 관현악곡, 실내악곡, 피아노곡, 3대 연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겨울 나그네》·《백조의 노래》등 600여곡의 가곡을 작곡하여 '가곡의 왕'이라고 불린다.
악곡 해설
마왕(Erlkönig)은 슈베르트가 18세(1815년 12월)에 작곡하였다. 이 곡은 보통 작품 1로 되어있으나, 이 곡 이전에 명작 <실을 잣는 그레트헨>을 포함하는 300여 곡이 이미 있었다는 사실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슈베르트는 작곡한 후 그다지 수정을 하지 않았으나, <마왕>에서는 네 개의 초안이 있으며, 그중의 세 개는 거의 똑같다고 말해지고 있다. 다만 마지막 하나는 셋잇단음표가 8분음표로 되어있다.
이 곡은 통절형식에 의한 전형적인 발라드(이야기 시)로 되어있는 것이 최대의 특징이다. 등장인물의 성격을 떠오르게 하는 개성적인 멜로디, 절묘한 반주, 긴장감을 쌓아 올려 나가는 뛰어난 음 진행 등은 실로 통절 가곡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슈베르트가 시에 대하여 대단히 뛰어난 감식안을 갖고 있었다고는 생각되지 않으나, 감각적으로 시의 섬세한 정서를 음악화함에 있어서 드물게 보는 타고난 재능을 나타내었다.
이 곡이 탄생하는 자리에 마침 있었던 친구인 슈파운은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슈베르트는 한 권의 책 속에 든 시를 읊으면서, 흥분하여 방안을 왔다 갔다 하고 있었으나, 갑자기 의자에 앉자마자 무서운 속도로 오선지에 펜을 갈겼다. 다 쓴 곡을 갖고 우리는 신학교로 달려갔다. <마왕>은 그날 저녁, 신학교에서"
1863~1867년에 빈 오페라 극장에 그려진 모리츠 폰 슈빈트의 그림‘마왕’

이 걸작의 바탕이 된 시는 독일의 문호 괴테(1749~1832)가 1782년에 쓴 징슈필<어부의 딸>속에 들어 있는 발라드이다. 또, 이 곡의 반주에서 피아노 기교상의 어려움도 유명하여, 많은 피아니스트들을 괴롭히고 있다. 슈베르트 자신도 난처했던 모양으로, 오른손의 셋잇단음표를 8분음표로 쳤다고 전하며, 그 자필 악보도 남아 있다.
시 전체를 통해 음악이 붙여져, 멜로디·화성·조바꿈·셈여림 등의 여러 요소가 풍부히 전개되어, 곡 전체가 변화에 넘친 통절 형식으로 쓰여져 있다. 기존 리듬은 전체를 통해 일관해서 거칠게 진행하는 셋잇단음표로 달리는 말, 휘몰아치는 폭풍우를 나타내어 불안감과 긴장감을 강조하고 있다. 도입과 마무리 부분에 해설자를 등장시키고, 중심에 병든 아이를 위해 말을 몰아 달리는 아버지와 아들, 상냥한 목소리로 아이를 유혹하는 마왕과의 대화를 두고 있다.
Lied ‘Erlkönig’은 1814년(18세)에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의 시를 읽고 감동하여 작곡한 통절 가곡이다. 음악과 시가 완벽하게 어울려 곡의 아름다움을 더한다. 피아노 전주의 셋잇단음표는 말이 질주하는 소리를 표현하고 있으며, 이어서 해설자, 아버지, 아들, 마왕 등의 4가지의 성황과 성격에 알맞은 가락과 반주가 나타난다.

Wer reitet so spät durch Nacht und Wind?
Es ist der Vater mit seinem Kind
Er hat den Knaben wohl in dem Arm
Er fasst ihn sicher, er hält ihn warm
Mein Sohn, was birgst du so bang dein Gesicht?
Siehst, Vater, du den Erlkönig nicht?
Den Erlenkönig mit Kron' und Schweif?
Mein Sohn, es ist ein Nebelstrief
Du liebes Kind, komm geh mit mir
Gar schöne Spiele spiel ich mit dir
Manch bunte Blumen sind an dem Strand
Meine Mutter hat manch gülden Gewand
Mein Vater, mein Vater und hörest du nicht
Was Erlenkönig mir leise verspricht?
Sei ruhig, bleibe ruhig, mein Kind
In dürren Blättern säuselt der Wind
Willst feiner Knabe, du mit mir gehn?
Meine Töchter sollen dich warten schön
Meine Töchter führen den nächtlichen Reim
Und wiegen und tanzen und singen dich ein
Mein Vater, mein Vater, und siehst du nicht dort
Erlkönigs Töchter am düsteren Ort?
Mein Sohn, mein Sohn, ich seh es genau
Es scheinen die alten Weiden so grau
Ich liebe dich, mich reizt deine schöne Gestalt
Und bist du nicht willig, so brauch ich Gewalt
Mein Vater, mein Vater, jetzt fasst er mich an
Erlkönig hat mir ein Leid getan
Dem Vater grauset's, er reitet geschwind
Er hält in den Armen das ächzende Kind
Erreicht den Hof mit Müh' und Not
In seinen Armen das Kind war t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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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 속 바람을 가로질러 이렇게 빨리 달리는 자가 누군가?
그것은 아이를 안고 있는 한 아버지;
아이를 그의 팔에 안고 있네,
아이를 따뜻하게 팔에 꼭 안고 있네.
"아가, 무엇이 무서워 얼굴을 가리니?"
"아버지, 아버지는 마왕이 보이지 않아요?
관을 쓰고 긴 옷을 입은 마왕이?"
얘야, 그건 그냥 안개 모양일 뿐이야."
귀여운 아가, 이리 오너라, 나와 가자!
나와 재미있는 놀이를 하자꾸나;
갖가지 색깔의 꽃을 볼 수 있을 거야.
내 어머니는 금으로 된 옷이 많단다.‘
"아버지, 아버지 들리지 않으세요
마왕이 내 귀에 달콤하게 속삭이는 것을?"
"조용히, 가만히 있거라, 오 내 아들아;
마른 잎이 바람에 흔들리는 소리란다.“
'착한 아가, 나와 같이 가자꾸나?
내 딸들이 널 정중히 기다리고 있단다;
내 딸들이 밤마다 축제를 열 거야.
널 위해 노래 부르고 춤출 거야.‘
"아버지, 아버지 보이지 않으세요,
저 어두운 곳에 마왕의 딸들이?"
"아들아, 아들아 잘 보인단다;
그것은 잿빛의 오래된 버드나무란다."
'난 너를 사랑해, 네 멋진 모습에 반했어;
그래도 내 말을 듣지 않으면 강제로 끌고 가겠어.'
"아버지, 아버지 그가 내 팔을 잡았어요!
마왕이 절 다치게 했어요!“
아버지는 두려워 급히 말을 달린다;
팔에는 떨면서 신음하는 아이를 안고서;
땀에 젖고 지쳐서 집 마당에 도착했을 때에는,
그의 팔의 아들은 이미 죽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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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주 음악
오리지널키(사단조) 반주입니다. https://youtu.be/EFPu0DoIVWs
전주
활동1. 전주 부분에 나오는 셋잇단음표에 유의하여 감상해 봅시다.

활동3. 등장인물의 성격에 따라 성악가의 목소리가 어떻게 변하는지 악보를 통해 살펴보며 감상해 봅시다.
Bryn Terfel https://youtu.be/hNa3iUV1Z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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